혈당 조절 목표 알기

심강희(당뇨병 전문간호사)

당뇨교육을 하기 전에 혈당조절 목표를 알고 있는지 물어보면 의외로 많은 분들이 혈당조절 목표를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당뇨병관리 현황조사에 따르면 혈당조절 지표인 당화 혈색소 6.5%미만으로 조절하는 비율은 27.5%로 4분의 1만 혈당조절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금번 호에는 당뇨병 관리 지표인 혈당조절 목표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합니다.

혈당조절 목표는 ?

당뇨병을 진단받은 후 꼭 알아야 하는 혈당 수치 3가지는 식전혈당 목표, 식후 혈당 목표, 당화혈색소 목표입니다.
혈당조절 목표는 나이, 삶의 여명, 당뇨병 유병기간, 동반질환, 당뇨 합병증의 진행 정도, 저혈당 인지능력 여부, 임신 등을 고려하여 목표를 세우도록 합니다. 일반적인 혈당조절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복혈당 목표 : 80 ~ 130mg/dL
▶식후 2시간 혈당 : 180mg/dL 미만, 첫 수저를 뜬 시점에서 2시간째 혈당
▶당화혈색소 : 6.5% 미만

그러나 심한 저혈당이 자주 오는 경우, 삶의 여명기간이 짧게 남은 경우, 노인인 경우, 다른 질환이나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혈당조절 목표를 덜 엄격하게 세웁니다.

평균혈당과 예측되는 당화혈색소

당화혈색소는 지난 2-3개월 동안의 평균 혈당조절 상태를 반영하는 검사입니다. 만약 당화혈색소가 목표범위 보다 높은 경우에는 한 달에 0.5~1% 낮추는 것을 목표로 세워 꾸준히 관리하여 목표범위 내로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당화혈색소 1%는 혈당 약 30mg/dL에 해당합니다.

혈당을 목표범위 내로 조절하면?

당화혈색소 1%를 낮추면 당뇨병으로 인한 당뇨 병성 망막증, 신증, 신경병증 등과 같은 미세혈관 합병증을 약 37%, 당뇨병으로 인한 사망률을 21%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나의 혈당조절 목표범위를 알고, 목표 범위 내로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